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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컴퓨터과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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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교과소개

전공교과소개
학년·학기 교과목명 주요내용
1-1 컴퓨터의 이해 이 과목의 개설 목적은 대학생으로서 정보화 사회의 컴퓨터 문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는데 있다. 이 과목에서는 오늘날 우리의 실생활에 깊이 영향을 미치는 모든 컴퓨터 및 관련 환경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정보통신, 인터넷, 컴퓨터 보안, 멀티미디어, 유비쿼터스, 모바일 서비스 등의 학습을 통하여 컴퓨터 문화를 이해하고, 정보화 사회의 적응에 필요한 위한 지식을 이해한다. 광범위한 내용이 교재에서 다루어지고, 또한 생소한 내용들이기 때문에 학습에 어려움이 많으리라 생각된다. 충실한 예습으로 용어 및 개념들을 이해하고, 멀티미디어 강의를 수강하기 바라며 주위의 동료나 관심을 가진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해도를 증진시키며 학습내용을 정리하기 바란다.
1-1 C 프로그래밍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효율적인 언어로 인정받고 있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인 C 언어에 대해 그 문법적 내용과 프로그래밍 기법을 다루는 과목이다. C 언어는 다른 언어에 비해 확장성과 이식성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다양한 프로그래밍 능력의 향상을 위한 기초 언어로 적당하다.. 따라서 본 과목을 통해서 C언어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문법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작성과 실행을 통해 실질적인 프로그래밍 방법을 배우도록 한다. 또한 상위 학년에서 배우게 될 자료구조나 알고리즘 등의 교과목과 웹 프로그래밍과 같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학습에 기초가 되도록 한다.
1-1 인터넷과 정보사회 일상 생활에서 전문적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노력과 경험이 능력으로 인정받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는 필요한 정보를 찾고 새로운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능력이 더욱더 요구되고 있다. 『인터넷과 정보사회』 강의는 현대 사회의 일원으로서 반드시 알아야할 컴퓨터에서의 정보 표현방법, 컴퓨터의 구성요소를 시작으로 인터넷의 기본적인 구성, 기능, 서비스 등 우리가 필수적으로 알아야한 컴퓨터의 기초적인 지식과 원리를 소개한다. 또한 단순히 인터넷에 대한 활용뿐만 아니라 정보의 소비주체로서 자각해야 할 인터넷 공간에서의 윤리적 규범에 대해서 소개한다.
1-1 유비쿼터스 컴퓨팅개론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론을 통해 유비쿼터스 환경을 위해 필요한 핵심 기술을 분류하고, 이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배운다. 특히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론은 기존의 컴퓨터 관련 지식을 보다 전문화시키고, 보다 넓은 시야를 갖게 해줄 것이다. 특히 RFID, MEMS,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센서 네트워크, 보안 기술, u-시티, u-러닝, u-의료 등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구축된 유비쿼터스 환경을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유비쿼터스 환경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 대한 관점을 정립하는 것을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론 과목의 가장 큰 목표로 삼을 것이다.
1-2 C++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소프트웨어 개발 업무의 복잡성이 높아지고 있는 환경에서 보다 명료하고, 신뢰성 있으며, 유지보수를 쉽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문제 접근 방법이다. 본 과목에서는 C++ 언어를 중심으로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들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교재의 프로그램이나 연습 과제를 직접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봄으로써 여러 가지 구문과 용법을 익히기 바란다.
1-2 멀티미디어시스템 컴퓨터 관련기술은 급속도로 변하고 있다. 멀티미디어란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그래픽 등이 결합된 환경을 말하는데 이러한 멀티미디어 환경과 관련 기술은 너무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21세기 고도 정보화 사회에서 필수적으로 활용되는 멀티미디어 관련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멀티미디어시스템의 기본적인 개념을 알아보고 멀티미디어 활용기술에 관해 학습하며 마지막으로 멀티미디어 응용에 관한 내용을 제공하고자 한다. 그러나 여기서 제공되는 내용이 방대한 바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학생들은 반드시 사전에 예습을 한 후 방송강의를 청취할 것을 권하는 바이다.
1-2 컴퓨터과학개론 '컴퓨터과학개론'은 컴퓨터과학을 전공하는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컴퓨터과학 전반에 걸친 핵심 내용을 소개하는 과목이다. 즉, 어떤 특정한 컴퓨팅 도구나 컴퓨터 이론/응용에 관련된 내용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들이 앞으로 상위 학년으로 올라가면서 배우게 될 컴퓨터과학의 여러 핵심 분야의 내용을 개괄적으로 살펴보는 과목으로, 컴퓨터과학의 다양한 분야에 걸친 용어, 개념, 원리 및 방법 등을 미리 접해봄으로써 친숙해질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학습 목표라고 할 수 있다.
2-1 Visual C++ 프로그래밍 MS Windows는 현재 PC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운영체제이다. Windows 운영체제 위에서 모든 응용프로그램들은 다양한 윈도우로 표현되는 윈도우 프로그램들이다. 본 과목에서는 Visual C++을 사용하여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학습하고 다양한 윈도우 프로그램들을 작성해 본다. 강의 구성은 먼저,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함께 Win 32 API 프로그래밍을 공부한 후 MFC의 기본구조와 MFC 클래스의 개념을 학습한다. 이후 응용 프로젝트로 SDI, 메모장, 폼뷰, 학사관리,Ball, 소켓프로그래밍 등을 직접 설계하고 작성해 본다. 효과적으로 구성된 단계별 실습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VC++을 이용하여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한다.
2-1 이산수학 이산수학은 연속적이지 않고 이산적인(discrete) 대상에 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예를 들어 참과 거짓을 다루는 논리는 대표적인 이산수학의 한 분야이고 컴퓨터과학에서 자주 등장하는 그래프나 트리 역시 대표적인 이산수학의 대상이 된다. 이산수학은 다른 수학 분야처럼 우리에게 지식을 체계화시킬 수 있는 논리를 제공해준다. 그러나 이러한 논리적 사고 능력은 단순히 암기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한 단계 한 단계를 이해해 나가는 훈련과정 중에 얻어지게 된다. 이러한 논리적 사고 능력의 배양과 함께 이산수학의 기본 개념들을 탐구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의 개발이 본 교과목이 목표하는 바이다.
2-1 HTML 웹프로그래밍 모든 웹 개발자들은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 HTML, CSS, 그리고 자바스크립트를 반드시 알아야 한다. 즉 문서의 내용은 HTML을 이용해서 정의하고, 문서를 화면에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는 CSS를 이용하고,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서 웹페이지의 동작을 프로그래밍하는 일련의 협업을 통해서만 효율적인 웹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HTML, CSS, 그리고 JavaScript를 소개하고, 이들의 활용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웹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2 선형대수 본 강의는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연립일차방정식과 행렬에 관한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있으며 제2부에서는 벡터 공간이라는 대수 구조체를 다루고 벡터공간 사이에 선형성을 갖는 함수인 선형변환에 대해 설명한다. 제3부에서는 여러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는 선형대수의 몇가지 도구를 설명하고 있다. 특히 본 강의에서는 이론만을 다루지 않고 그래프 이론, 암호 이론, 마르코프 프로세스, 컴퓨터 그래픽, 피보나치 수열, 데이타의 곡선적합 등 선형대수의 응용을 적절하게 다루었다.
선형대수학은 우리에게 지식을 체계화시킬 수 있는 논리를 제공해준다. 그러나 이러한 논리적 사고 능력은 단순히 암기해서는 아니되고 한 단계 한 단계를 이해해 나가는 훈련과정 중에 얻어지게 된다. 이러한 논리적 사고 능력의 배양과 함께 선형대수의 기본 개념들을 탐구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의 개발이 본 교과목이 목표하는 바이다.
2-2 프로그래밍언어론 프로그래밍 언어는 인간과 컴퓨터간의 의사 전달의 도구이다. 프로그램 언어의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의 설계와 이를 실행하는 컴퓨터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2-2 자료구조 자료구조(Data Structures)는 컴퓨터 과학의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가장 기본이되는 과목으로, 자료를 컴퓨터 내에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성시켜 처리하느냐의 방법론을 공부하기 위한 과목이다. 컴퓨터에 의한 자료 처리 관점에서 프로그램의 문제는 이와같은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이 불가분의 깊은 연관성을 갖으며 심도있는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 과목은 화일처리, 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 인공지능, 소프트웨어공학 등과 같은 상위과목을 공부하기 위한 기초과목이다.
3-1 운영체제 운영체제는 사용자가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적인 시스템 소프트웨어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입출력장치 관리, 파일 관리 등 운영체제가 담당하는 일반적인 역할의 구성 및 처리 과정에 대하여 이해하고, 분산 운영체제, 운영체제 보안, 임베디드 운영체제 등 최근 대두되는 운영체제와 관련한 주요 분야의 기초 지식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1 디지털논리회로 디지털 논리회로는 전산학에서의 주요한 필수과목으로서, 디지털 시스템의 구성 및 동작원리와 논리회로의 분석방법 및 설계방법에 대한 기본지식을 제공한다. 본 강좌에서는 학습내용을 다음과 같이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강의하고자 한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디지털 시스템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과 함께 데이터를 컴퓨터에 나타내는 방법에 대해서 강의한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디지털 시스템의 기능을 나타내기 위하여 부울대수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부울함수의 간소화 방법과 부울함수의 구현방법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한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조합논리회로와 순서논리회로의 분석과정 및 설계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대표적인 구체적 예제를 통하여 분석 및 설계 방법을 익힌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레지스터와 카운터의 동작원리 및 특성, 기억장치의 종류 및 기본 구조에 대해서 다룬다. 이와 같은 디지털 논리회로에 대한 학습내용은 하드웨어 관련 교과목의 이해에 도움이 되고 특히 3학년 2학기에 개설되어 있는 컴퓨터구조 과목의 주요 내용들을 이해하는데 기초가 된다.
3-1 데이터베이스 직관이나 경험에 의존하여 의사를 결정했던 과거와는 달리, 현 정보사회는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정보·지식을 바탕으로 의사를 결정한다. 따라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빅 데이터 환경에서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찾고 새로운 정보로 재생성해내는 능력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데이터의 효율적 저장·탐색·관리를 위한 정보기술인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중요한 요소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본 “데이터베이스” 과목에서는 데이터의 구조를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저장 및 운용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데이터 모델, 데이터베이스 언어, 인덱싱, 파일 구조화 등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되고 있는 여러 기술과 이론을 학습한다.
3-1 알고리즘 컴퓨터 알고리즘은 전산학의 핵심적인 과목 중의 하나이다. 적절한 자료구조와 적절한 알고리즘이 있어야 좋은 소프트웨어가 작성된다. 따라서 알고리즘에 관한 지식은 컴퓨터의 전 분야에서 기본적이면서도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지금까지 많이 연구되어 좋은 알고리즘으로 제시된 중요한 정렬, 탐색, 그래프, 문자열 처리, 데이터 압축 등에 관한 알고리즘의 설계 및 분석 방법의 습득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어떤 것이 좋은 알고리즘이고, 또 어떻게 하면 좋은 알고리즘을 만들 수 있는가에 대한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수학적인 깊은 지식은 요구되지 않으나 체계적이고 논리적이며 분석적인 사고가 필요하므로 스스로 왜 그런지 생각하면서 공부할 필요가 있다.
3-1 Java 프로그래밍 자바는 현재 가장 각광을 받고 있으며 뛰어난 객체 지향 특성과 플랫폼 독립성을 가진 프로그래밍 언어로 인터넷 기반의 프로그램과 응용프로그램 개발에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본 교과의 목적은 자바 언어의 기능과 특성을 이해하고 기초적 자바 프로그래밍 기술을 익히는 것이다. 선수과목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으로 객체지향 개념과 C++언어의 기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한다. 또한 차후 자바 언어를 이용한 고급 프로그래밍 기술을 학습하려면 반드시 수강하여야 한다. 교재를 중심으로 자바 언어의 기초적 프로그래밍 기술을 이해하고 나아가 최신 기술들인 GUI, 네트워크, 입출력 스트림, 멀티스레딩 및 예외처리 등의 내용을 학습하도록 한다. 충분한 예제를 통해 소스 코드를 분석하고 실습 위주의 강의를 통해 학생 스스로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를 풀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과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3-2 UNIX 시스템 본 과목에서는 주요 운영체제의 하나인 UNIX 시스템의 개요 및 특징, 활용 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공개 UNIX 시스템인 Linux의 설치 방법, 시스템 운영 방법, 명령어 사용법, 쉘 스크립트 작성법, 네트워크 및 시스템 관리 방법까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운영체제의 동작에 대해 이해하고 서버 컴퓨터를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3-2 컴퓨터구조 컴퓨터 구조는 컴퓨터과학에서 필수적인 교과목으로서, 컴퓨터과학도에게 컴퓨터 하드웨어 시스템의 기본적인 지식, 즉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요소에 관한 구성과 동작원리 등의 기본지식을 제공한다. 본 강좌에서는 학습내용을 다음과 같이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강의하고자 한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및 그 발전 역사에 대하여 강의한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이 강의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컴퓨터 명령어, 처리장치, 제어장치, 그리고 중앙처리장치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한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를 설명함으로써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하드웨어적인 전반적인 개념을 익힌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발전적인 컴퓨터 구조에 관한 설명으로, 병렬처리시스템에 대하여 그 개념 및 분류와 종류 등에 대해서 다룬다. 이와 같은 컴퓨터 구조에 대한 학습내용은 컴퓨터과학의 다른 분야와의 깊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컴퓨터과학의 다른 교과목을 이해하는데 폭 넓고 기본적인 시스템 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2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구현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구현은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데이터 관리, 동작 과정 등의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적 응용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된 교과목이다. 본 과목의 학습내용은 효과적인 모델링을 위한 설계와 관리도구인 MySQL과 MySQL 워크벤치를 이용하여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설계와 구현의 관점에서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응용지식을 함양한다. 데이터베이스의 요구분석 단계에서부터 구현 및 운영에 이르는 전체적인 과정을 사례를 통해 체험하고 학습함으로서 컴퓨터의 응용능력을 제고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3-2 컴파일러구성 이 과목은 시스템 프로그램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컴파일러에 관한 내용을 서술하였다. 이 과목을 공부하기 전에 학생들은 컴퓨터과학과에 개설된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충분히 실습하고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강의는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 주 내용은 컴파일러를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제반 사항들이다. 먼저 1장에서는 컴파일러의 논리적인 기능들인 어휘분석, 구문분석, 의미분석, 중간코드생성, 최적화, 목적코드생성 등의 기본 개념들에 대해서 소개한다. 그리고 다음 장부터 이들 각각의 단계들과 관련된 각종 기법과 이론들을 자세히 학습하게 된다. 강의와 교재에서 소개된 컴파일러 이론들은 관련된 예제들을 통하여 보다 쉽고 확실하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또한 어휘분석기와 구문분석기를 이해하게 해주는 유용한 소프트웨어로서 LEX(5강), YACC(13강) 등을 소개하였다. 이들은 PC에서 실습이 가능하다. 다양한 예제 풀이와 실습을 통해서 컴파일러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하는 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3-2 JSP 프로그래밍 JSP는 스크립트 방식의 웹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HTML, XML 문서에 함께 포함될 수 있으며 Java언어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Java가 제공하는 객체지향 개념과 웹 환경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을 웹 프로그램 제작에 이용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교재를 중심으로 JSP 기술을 익히고 예제를 통해 실전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교과목의 선수 과목은 Java 프로그래밍 과목이다.
4-1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 그래픽스는 시각적 요소를 이용하여 정보를 표현하고 전달하기 위한 학문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 원리를 익히고, 여러 가지 그래픽스 요소의 구현과 특성을 숙지하며,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4-1 정보통신망 정보통신망은 컴퓨터에 의한 정보처리기술과 다양하고 신속한 통신기술이 상호 보완적으로 접복되어 크게 발전하고 있다. 정보통신망의 기반 기술은 컴퓨터의 정보처리 기술, 데이터 통신 기술, 네트워크 기술 등으로 구성될 수 있다. 정보통신망은 자원의 공유, 신뢰도의 향상, 분산처리 등의 장점으로 생산성 향상과 편리성을 가져오는 반면, 개인정보침해, 해킹, 바이러스 등의 부작용도 나오고 있다. 칼이라는 도구가 의사에게 들려 있는가 아니면 강도에게 들려 있는가에 따라 선과 악이 나뉘듯, 정보통신망도 사용자가 어떤 지식과 어떤 소양을 가지고 활용하는가에 따라 명암이 갈린다. 본 강의는 컴퓨터의 정보처리 기술보다, 데이터 통신 및 네트워크 기술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된다. 즉, 데이터 통신의 기초적인 지식과 이론 그리고 데이터 통신의 중요한 기능들을 다루고 있으며, 개방형 시스템을 위한 OSI모델과 함께 TCP/IP 프로토콜, 더 나아가 근거리 통신망과 정보보호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방송강의를 듣는 학생은 미리 학습할 내용을 예습하고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교재의 정독과 함께 그룹 스터디나 참고서적을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
4-1 소프트웨어공학 본 과목에서는 소프트웨어 공학의 원리와 기초 이론을 소개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계획, 분석, 설계, 테스트 및 품질 보증과 유지 보수 작업의 의미와 실용적 전략에 관해 학습한다. 또한 객체지향 분석, 설계를 위한 기초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소프트웨어 공학 원리를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토대를 갖추도록 한다.
4-1 모바일앱 프로그래밍 현대 생활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져가면서 컴퓨팅 환경의 일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이동통신망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는 다양한 수요를 창줄하고 있으며 새로운 IT 분야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환경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이를 스스로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모바일 서비스 프로그래밍의 목표로 한다.
4-1 컴퓨터보안 본 강의는 정보화 사회에서 컴퓨터 보안, 나아가서는 정보보호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자 하였다. 정보보호의 의미와 역사를 포함하여 정보보호를 위한 이론적 기술적인 배경인 암호이론과 그 응용 그리고 최근의 기술 동향과 발전 방향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4-2 HTML5 HTML5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마크업 언어 표준인 HTML 4.01을 대폭 개선한 마크업 언어이다. 단순 텍스트와 하이퍼링크만 표시하던 기존 HTML을 이용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한계점들이 존재한다. 따라서 HTML 표준 자체에 대한 개선 및 확장 요구가 커졌으며, 이에 대해 HTML5는 복잡한 애플리케이션까지 제공할 수 있는 웹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으로 진화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HTML5의 주요 특징과 기능을 이해하고 활용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4-2 인공지능 인공지능은 컴퓨터에게 지적인 능력을 부여하기 위한 제반 학문분야를 통칭하는 것이다. 본 과목에서는 문제풀이방식, 지식의 표현 및 사용, 퍼지 이론, 전문가 시스템, 컴퓨터 시각, 패턴인식, 학습 등 인공지능의 기본적인 이론 및 응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4-2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의 개념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전반부와 후반부로 구성을 하였다. 먼저, 전반부에 해당하는 제1장에서 5장까지 다양한 시뮬레이션 문제들이 나오고 후반부에 해당하는 제6장 이후에서는 앞에서 살펴보았던 시뮬레이션과 관련된 이론들이 나온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교재의 전반부에 제시된 시뮬레이션 예제들을 모두 실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 모든 예제들에 대한 C, JAVA, PASCAL 프로그램들이 교재와 지상강좌에 제공된다. 또한 프로그램을 모르더라도 실습을 할 수 있는 툴킷이 교재 뒤에 CD-ROM으로 제공된다.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활용하고 있는 실제 현장을 응용사례로 소개한다.